본문 바로가기
Psychology (심리학)

MBTI SN결정적 차이 감각.직관

by gegerr 2021. 4. 5.

 

외향감각 Si  ,내향감각 Si 

감각 S는 실제 눈으로 보고 듣고 느낀 것 숲보다는 나무의 디테일을 보려는 성향 입니다.

감각S가 외향과 외향적이면 역동적이고 움직이고 생동감있다고 생각하며 되고

내향적이면 유지되고 보유되며 정적인 에너지 입니다.

 

외향 감각 [Se] s내향 감각[Si]
Promiting
진화,촉진,변화
Retaining
유지.보유.간직
Intemperate
절제 없는 폭발력
Temperatie
절제와 차분함
Direct
솔직.정확.단도직입
Inderect
간접.우회

S는 Sensing의 약자로 한국말로 하면 감각형이라는 뜻 입니다.

N은 iNtuition의 약자로 한국말로 하면 직관형이라는 뜻 입니다.

 

우리가 이렇게 감각형 직관형이라 하면 무슨 말인지 잘 감이 오지 않는데요.

S와N의 결정적인 차이는 상상력 입니다.

지금,바로,여기 당신의 마음이 어디에 있는지를 생각해보세요. 그리고 떠올려 보세요 그에 따라

당신이 S인지 N인지 알수 있습니다.

 

유명한 영화중 아이언맨을 본사람들에 반응으로 직관형과 감각형을 나눌수 있는데요.

S직관형인 사람들은 이 영화를 보며 재미있다. 즐겁다. 멋있다. 라는 생각을 합니다.

반면 N감각형의 사람들은 영화를 시청하며,내가 만약 저 슈트를 얻게되면 어떻게 할까,고민하며

어떻게 세상을 구할건지 생각을 할거에요.

 

이렇게 MBTI SN의 차이는 상상력을 어떻게 발휘하는가 지금 이순간에 그들으.ㅣ 마음은

어디에 가있는가에 따라 달라집니다.

S는 마음은 주로 현실에 가있으며 현실의 궤적을 충실히 찾아가고 그 궤적을 크게 이탈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N은 같은 시간임에도 우주에 가있긷 ㅗ하고 로또 당첨금을 주는 농협본점에 가있기도 합니다.

 

 

 

설명

S=오감에 의존해 실제 경험을 중시하며 지금과 현재가 중요하다.정확하고 철저하게 일을 처리하는 경향이 있다.

N=육감과 영감을 중시한다.미래지향적이고 가능성과 의미를 중시 여긴다. 신속하고 비약적으로 일을 처리한다.

표현

S=지금과 현실에 초점을 두고 사실적 사건 묘사 가꾸고 추수함 숲보단 나무를 보려고 한다.

N=미래 가능성 중시 아이디어 비유적,암시적 묘사 숲을 보려는 성향 현재에 만족하기 보다는 공상과 이상을 중시한다.

 

S유형의 분들은 반복되는 업무나 지시에도 비교적 그 상황을 잘 견더내며 스트레스를 덜 받는 편이지만

N유형에 속한 분들은 현재보다는 먼 미래에 중점을 가지고 있고 조금 더 자유로운 성향 그리고 상상력이 풍부해 반복되는 일상에서 큰 스트레스를 받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리하여,S에게 구체적으로 무엇을 해야하는지 꼭 집어서 말을 해줘야 하고 대략적인 방향만 말해준다면 뜬구름 잡는 이야기라며 잘 와닿아 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또한, 중간중간 피드백을 주면서 일의 방향에 대한 이야기도 나누어 주는게 업무효율성 증대에 도움이 됩니다.

 

반면 N성격에게는 본 프로젝트의 목적이나 원하는 목표를 제시해 주며 조금 멀리서 지켜보는게 업무 처리에 도움이 됩니다. 하나부터 열까지 디테일한 부분을 말하고 만들어진 프레임에서 일처리를 하라고 한다면 굉장히 답답함을 느낄수 있습니다. 조금 기다림이 필요함 성향이 N성향의 분들 입니다.

 

 

직관(N) 과 감각 (S)이 가장 차이를 보일 때 예

소설 읽을 때 주인공 이름을 기억 못해서 앞을 다시 들춰 본 적이 많다면 N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길을 잘 못찾는 다면 N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여행을 갔다 와서 다른 사람이 어땟어? 물을때 좋았어.이렇게 대답하는 사람은 N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S가 아주 강한 사람은 사흘여행을 갔다 왔으면 사흘 동안 그 애기를 할 수 있습니다. 뭘 봤고 뭘 먹었고 뭘탔으며 어떤 사람들을 만났는지 N은 의미를 중시하기 때문에 세부적인 사실들에 연연하지 않습니다.

 

S는 미래보단 현제에 집중하고,실제적인 사건을 중시사실에 입각해 생각하는걸 즐기며 꼼꼼,디테일에 강한 현실주의자 원칙 주의자에 가깝습니다.

 

N은 현재보다는 앞날에,미래에 초점이 있으며 실제적인 것 보다는 비유적,추상적인 묘사를 선호하며 빠른 일처리 즉 어찌보면 결과주의자라고도 볼수 있는 성향의 사람들에게 나타나는 글자입니다.

 

 

 

 

 

같은 책을 읽더라도 S 분들은 등장인물의 소개나 각각의 장면들 구성과 짜임새에 대해 디테일한 설명이 가능하지만

N성격유형은 디테일한 부분들에 대한 기억들 보다는 전체적인 맥락과 작가가 말하고자 하는 바를 파악해 큰 흐름에서 이야기 하며 나누는걸 선호 합니다.

네글자 모드 뜻하는 바가 다르고 양 극단의 성향분들은 의사소통 과정에서 잘 맞지 않기도 하지만

특히나 이 두번째 알파벳인 S와 N에서 성향이 많이 다르다면 의사소통 할때 서로 답답해 하는 경향이 도드라지게 나타 납니다. 그러나 위처럼 각 성향의 특징을 알고 나면 조금은 서로 이해하며 소통이 원할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무엇이 더 좋다,나쁘다 보다 이런 성향을 조금 더 많이 가진 사람이다. 정도로 참고하고 의사소통,업무 상황 뿐아니라 본인을 되돌아 보고 부족한 점은 보완하고 강한 점을 잘 컨트롤 한다면 더 좋은 사람이 될거라 생각합니다.

 

 

 

 

 

 

 

 

나의 관심이 현제 마주한 상황에 더 몰입이 되는지 아니면 미래의 변화 가능성에 더 많이 몰입되는지

구체적으로 표현하는 편인가,아니면 비유적으로 표현하는 편인가

무지개 하면 떠오르는 것

 

 

 

댓글